암의 원인,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바꿔보자

암의 원인,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바꿔보자

암,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어

암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 흔히 그런 얘기를 들으셨을 겁니다. 암이 재발해서 또 고생하고 훨씬 더 심해졌다는 얘기를 듣습니다. 모든 병의 이치가 그렇듯이 병이 생기는 원인이 그대로 있으면 언젠가는 또 생깁니다.

암은 여러 원인에 의해 생깁니다. 수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도 있고, 마음대로 못 하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공기가 나쁘다면 이건 사람이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어떤 음식을 먹고 안 먹느냐 하는 것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암이 생기는 원인만 없애주면 재발은 피할 수 있는 겁니다.

암이 생겼을 때 반드시 반성해야 합니다. “왜 암이 생겼을까.” 원인이 확인되면 암을 치료하면서 다시는 그런 원인을 지속하지 않도록 해결해야 합니다. 대부분 습관의 문제입니다.

인과율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원인과 결과의 법칙이라는 뜻입니다.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는 것이고, 결과가 있다는 말은 반드시 원인이 있다는 말입니다. 암이 재발했다면 재발한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동물성 식품 줄이고, 면역력 키우는 날음식 먹어야

암을 만드는 원인 중요한 것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입니다. 암을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음식인데, 모든 암의 3분의 1 이상이 음식 때문에 생기는 거로 확인됩니다.

동물성 식품은 암을 잘 만듭니다. 왜냐하면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단백질은 빨리 자라게 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동물에는 기름이 많습니다. 동물성 식품을 먹으면 비만해집니다.

비만은 많은 병의 원인이 됩니다. 비만은 굉장히 중요한 암의 원인입니다. 그래서 적게 먹어서 야위게 만들어야 합니다. 또 암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것은 바로 항산화 성분을 먹으면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항산화 성분은 동물성 식품에 안 들어 있고 식물성 식품에만 들어 있는데, 가공하면 줄어듭니다.

그리고 가열하면 줄어들기 때문에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가능하면 가열하지 않은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잠과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야

잠이 부족하면 암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밤 10시 전에는 꼭 불을 끄고요. 그리고 적당한 운동도 면역력 향상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도 암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그래서 마음을 편하게 가져야 하죠. 마음 편하게 하라고 쉽게 얘기했지만 힘든 일입니다. 쉬운 일이 아니죠. 스트레스는 남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혼자만 잘한다고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암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암은 우연히 생기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원인이 있습니다. 암이 생겼다면 왜 생겼는지, 같은 암이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반드시 원인 분석을 해서 해결하지 않으면 또 재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 그중에서도 음식, 잠, 운동, 스트레스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