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콩팥병을 악화시키는 요산 관리

만성콩팥병을 악화시키는 요산 관리

만성 콩팥병을 악화시키는 요산

만성 콩팥병이 생기면 노폐물 배설이 잘 안 된다는 사실을 아실 겁니다. 노폐물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요산도 있습니다.

요산은 오줌에 들어있는 산성 물질이라는 뜻입니다. 요산 하나만 산성 물질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여튼 이름을 이렇게 붙였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다 요산의 원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특히 어떤 음식은 요산을 더 많이 만들고, 어떤 음식은 조금 더 적게 만드는 거로 확인됩니다.

만성 콩팥병, 요산 수치 높으면 관절염 일으켜

혈액 속에 요산이 많아지면 콩팥이 상합니다. 콩팥의 기본 단위인 사구체가 상해서 콩팥의 기능이 점점 떨어집니다.

그리고 요산 수치가 높으면 관절에 파고 들어가서 관절염을 일으킵니다. 그 병을 통풍이라고 합니다.

요산 수치를 관리하는 방법

요산을 많이 만드는 식품이 바로 동물성 식품입니다. 다시 말해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입니다. 요산은 성분의 분자가 단백질이 분해된 성분, 질소를 포함한 성분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요산이 많이 만들어지는데, 동물성 식품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식물 중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은 콩 종류, 견과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물성 식품과 콩, 견과류와 같은 단백질이 많이 든 음식은 만성 콩팥병이 있으면 먹으면 안 된다는 겁니다.

요산 수치가 많이 안 올라가게 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요산을 만드는 음식을 적게 먹는 것, 또 하나는 요산 배설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요산을 만드는 음식인 동물을 먹지 않고, 식물성 식품만 먹는 것입니다. 두 번째, 요산 배설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이것을 먹게 되면 콩팥으로 혈액 공급이 잘 돼서 요산이 많이 배설되기 때문입니다.

요산 수치가 올라갔는지 내려갔는지 수시로 검사해야 합니다. 만약 수치가 올라갔다면 음식을 가려 먹고 생활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동시에 요산을 내려가게 하는 약을 쓰면서 수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요산 관리, 쉽지는 않지만 지혜를 발휘해서 식습관을 고치고, 필요하면 약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