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수치만큼 중요한 만성콩팥병의 인 수치 관리

칼륨 수치만큼 중요한 만성콩팥병의 인 수치 관리

만성 콩팥병, 인 수치가 높으면 골다공증 유발해

만성 콩팥병에 칼륨만큼 중요한 관리 대상이 바로 인 수치입니다. 인이 핏속에 많아지면 뼈가 녹습니다. 그래서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만성 콩팥병 환자는 인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인은 음식을 통해 늘 우리 몸에 섭취됩니다. 그리고 소변을 통해서 밖으로 나가는데, 만성 콩팥병으로 인 배출이 안 되면 인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이 배설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 수치를 관리하는 방법

인 수치가 높아지지 않게 하려면 인이 들어있는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백미보다 현미에 인이 2배 정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만성 콩팥병이 있으면 백미를 먹고 현미를 먹지 않는 것을 상식이라고 합니다.

어떤 음식이든 많이 먹으면 인 섭취량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채소, 과일도 적게 먹으라고 합니다. 특히 채소, 과일보다 씨앗류, 곡식류에 인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적게 먹으라고 합니다.

인 섭취량을 자꾸 줄이려면 현미 대신 백미를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만성 콩팥병이 잘 낫지 않습니다.

만성 콩팥병 치료, 혈관을 깨끗이 해야

만성 콩팥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다. 혈관을 깨끗이 하려면 동물을 먹지 않고 식물을 먹어야 하는데, 식물 중에서도 자연 상태의 식물을 먹어야 합니다. 그게 바로 백미가 아닌 현미입니다.

그리고 채소, 과일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 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므로 고민해야 합니다. 이때는 인 수치가 어떤지 자주 검사해서 인 수치가 올라갔다면 인 수치를 내리는 약을 쓰면서 해야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인 수치가 올라갈 수는 있지만, 콩팥 기능이 좀 나아지면서 인 배설량이 많이 증가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이렇게 관리해야 하지만, 인이 많이 든 현미를 먹어서 인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때는 기술을 발휘해야 합니다. 인 수치를 검사해서 필요하면 인을 내려가게 하는 약을 쓰면서 관리해야 합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