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의 미래, 고혈압이 있으면 나중에 어떻게 될까요?

고혈압 환자의 미래, 고혈압이 있으면 나중에 어떻게 될까요?

고혈압 환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

고혈압 환자라면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생길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기 운명을 자기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고혈압약을 먹던 환자에게 나중에 어떤 문제가 생깁니까? 여러분 주위를 살펴보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로 머리에 이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심장, 눈, 콩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내과 선생님들이 꼭 안과에 가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미 문제가 생겨서 고혈압약뿐만 아니라 다른 약도 함께 드시는 분도 꽤 많습니다.

처음에는 고혈압으로 시작했지만, 다음에 다른 어떤 병이 뒤따라올 수 있다는 것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방치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고혈압에 뒤따르는 각종 혈관병

고혈압이 있으면 뒤따라오는 질환으로 뇌 혈관병이 있습니다. 머리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병입니다. 뇌는 사람의 몸 전체를 통제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머리에 이상이 생기면 몸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심장혈관이 막힐 수 있습니다. 요즘 심장혈관이 막히는 심근경색 환자가 많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망막의 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는 등 눈이나 콩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 있다는 것은 앞으로 이런 병이 생길 수 있는 후보자라는 걸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걸 제대로 기억하고 있어야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평소 생각을 안 하고 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이런 문제가 생기니까 깜짝 놀라는 겁니다. 마른하늘에 날벼락이라고 생각하는데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고혈압 있다면 지금부터 관리해야

혈압은 언제부터 올라갈까요? 해로운 음식을 먹기 시작할 때부터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사람의 몸은 아주 여유가 있어서 조금 혈관이 좁아진다고 혈압이 당장 올라가지 않습니다. 아주 좁아져야 비로소 혈압이 올라갑니다. 그때까지 수십 년이 걸립니다.

사람은 해로운 음식을 3살 때부터 먹습니다. 3살쯤 되면 고기를 먹지 않습니까. 그러면 혈관이 좁아집니다. 혈관이 서서히 좁아지다가 30~40살쯤 되면 비로소 혈압이 올라갑니다.

30~40년 동안 혈관이 좁아지고 있지만, 표가 안 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관심합니다. “이거 먹어도 혈압 안 올라가던데.”, “30년 동안 먹어왔는데 괜찮다.” 이렇게 생각하지만, 사람 몸이 여유가 있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을 늦추어줄 뿐이지 나중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젊을수록 음식을 가려먹어야 합니다. 문제가 생겨서 발등에 불이 떨어졌을 때 할 것이 아니라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다는 것은 앞으로 내 몸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진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