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Vegan)도 이왕이면 건강하게

비건(Vegan)도 이왕이면 건강하게

이로운 비건, 해로운 비건

‘비건식’은 동물성 식품은 일체 먹지 않고 식물성 식품만 먹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비건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건강하게 만드는 비건식이 있고, 몸을 해치고 병을 만드는 비건식이 있습니다.

건강한 비건식은 바로 자연 상태 그대로 식물성 식품만 먹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로운 비건식은 가공한 것, 많이 익힌 것입니다. 식물성 식품이라도 요리하거나 가공하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해로운 비건식의 예를 들면 흰쌀밥과 흰 밀가루를 먹는 것, 그리고 채소를 충분히 먹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또 음식을 가공하면 본래 식품에 들어있는 미네랄, 비타민, 항산화 성분 이런 것들이 많이 죽어 없어집니다.

그래서 몸에 영양분이 많이 부족해져서 문제가 생깁니다. 또 요리하면 부드러워집니다. 부드러우면 많이 먹게 됩니다. 많이 먹으면 비만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은 미네랄, 비타민, 항산화 성분 등이 고스란히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양껏 먹어도 살도 찌지 않습니다.

비건식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

비건식을 할 때 ‘혹시 단백질이 부족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찾아 먹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식품은 바로 콩입니다. 콩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건 사실입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명도 있으니 말입니다. 실제로 콩에는 현미의 5배 정도 되는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콩에는 단백질 함유량이 40% 정도, 현미는 8% 정도 됩니다.

하지만 콩을 먹으면 알레르기가 잘 생깁니다. 알레르기는 어릴 때 때 많이 생기고, 어른이 되면 많이 줄어든다고 하는데, 요즘은 어른들도 알레르기 환자가 많습니다.

비건식을 해도 콩을 많이 먹으면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두부나 콩으로 만든 다른 식품들을 많이 먹으면 그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비건식이라도 달콤한 걸 먹으면 안 됩니다. 요즘 달달한 걸 찾는 사람이 굉장히 많습니다.

설탕도 순식물성 식품입니다. 동물을 먹는 것은 아니므로 비건식이라고 할 수 있지만, 건강하지 못한 비건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짜게 먹으면 안 됩니다.

건강한 비건식은 자연 상태의 식물을 먹는 것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무리 비건식이라도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것,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것, 그리고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것, 그리고 조리하여 부드럽게 가공한 음식은 몸에 해로울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자연 상태의 비건식을 해야 합니다.

자연 상태의 비건식은 사람들이 다 싫어합니다. 음식이 거칠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미래의 건강까지 생각한다면 그렇게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거기에 입맛을 들이면, 오히려 습관이 되어 자연스러워지니 한번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비건식도 두 가지가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십시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