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알려준 것들] 사회적 거리두기만 강조할 것이 아닙니다

[코로나19가 알려준 것들] 사회적 거리두기만 강조할 것이 아닙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책, 개인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

우리나라, 그리고 전 세계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대책을 어떻게 세우고 있습니까?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사람들끼리 서로 접촉을 피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이처럼 개인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다 보니 코로나19에 대한 감염 예방은 매우 효과적으로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경제에는 심각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몸을 살리려고 하다가 굶어 죽을 지경이 됐다고도 말합니다.

우리나라보다 더 심각한 유럽, 미국 등의 나라는 실직자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리고 도산한 기업도 많습니다.

개인위생,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부작용

개인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 과연 최선의 방법일까요? 우리 몸,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문제를 둘 다 살리는 방법을 생각해봐야 하겠습니다. 개인위생도 한번 생각해보십시오. 사람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마스크를 끼고 지내는 것은 참 답답합니다. 그리고 손을 비누로 30초 동안 씻으라는데, 그렇게 자주 씻으면 피부가 많이 상합니다. 피부 습진, 알레르기 등 질환이 있는 사람은 병이 악화하여 애를 많이 먹기도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람을 만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면 직장에 나가기도 어렵습니다. 직장에 안 나가도 되는 사람들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하지만 직장에 나가서 일해야 하는 사람은 어쩔 수 없지 않습니까? 그 사람들은 코로나19의 위험에 더 크게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회적 거리두기, 혹은 개인위생만 강조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분명히 효과가 있고,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우리가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대책, 다른 방법도 생각해보아야

만약 코로나19에 걸려도 몸에서 발병하지 않게 하면 어떨까요? 그런 방법이 있을까 싶겠지만, 있습니다. 모든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지만, 꽤 많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걸려도 발병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내 몸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지니고 있지만, 본인도 모를 정도로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혹은 아니면 감기 앓듯이 살짝 앓고 지나가기도 합니다.

반면 감염으로 문제가 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은 내 몸을 지켜낼 힘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위생. 이것만 강조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다른 방법도 알고 실천하고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