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이 아닌 음식의 병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이 아닌 음식의 병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데, 계란이나 우유를 먹어도 괜찮습니까?”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제가 이분하고 직접 대화는 안 해봤지만, 아마 류마티스 관절염이 잘 생기는 연령층이신 것 같습니다.

우유를 먹어야 골다공증이 예방되고, 또 단백질이 부족하면 안 되니까 완전식품인 계란을 먹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하신 질문 같습니다.

제 대답은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의 본질은 염증입니다.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염증이 있으니까 아프고 붓습니다. 나중에는 관절이 변형되기도 합니다.

의학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몸에 이상이 생겨서 면역반응이 일어났다는 뜻입니다. 면역반응은 밖에서 몸에 들어오는 것을 공격하는 반응입니다. 무언가 내 몸을 공격해서 싸움이 붙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자가면역질환으로 보면 내 몸은 면역력을 떨어뜨립니다. 그러면 싸움을 덜하게 되는 것은 틀림없습니다만, 면역력은 떨어뜨릴 대상은 아닙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암이 잘 생깁니다. 결핵이 잘 생기고, 감염병이 잘 생깁니다. 따라서 절대로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단백질 과잉 섭취 문제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의 병이 아니고 음식의 병입니다. 음식의 병이라고 보는 근거는 이것입니다.

동물성 식품을 먹는 사람, 다시 말하면 단백질을 많이 먹는 사람은 자가면역질환이 잘 생깁니다. 그리고 동물성 식품을 끊으면 류마티스 관절염이 잘 낫습니다. 이렇게 병을 고쳤는데 또 고기가 먹고 싶어서 고기를 다시 먹으면 당장 류마티스 관절염이 재발합니다.

동물성 식품을 먹느냐, 안 먹느냐에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고 낫고 한다는 말은 바로 단백질을 많이 먹었을 때, 적게 먹었을 때 병이 생기기도 하고 낫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단백질을 많이 먹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이라고 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합니다. 필요한 만큼 먹어야 합니다. 부족하면 안 됩니다. 그러나 많으면 안 됩니다. 병을 일으킵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알레르기가 생깁니다. 식약처에서 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은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게 바로 동물성 식품을 비롯한 여러 가지 것들입니다. 동물성 식품을 먹으면 염증이 생기고 그게 바로 알레르기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도 염증 병입니다. 그러므로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류마티스 관절염이 잘 생깁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의 병이 아닌 음식의 병, 다시 말하면 단백질 과잉섭취의 병인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해결하는 현미, 채소, 과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다고 우유를 먹거나 계란을 먹으면 안 됩니다. 동물성 식품을 완전히 끊고 현미, 채소, 과일만 드셔보십시오.

현미, 채소, 과일에도 단백질이 적당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부족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많아지지 않습니다. 그러면 류마티스 관절염도 나을 뿐만 아니라 몸의 다른 문제도 해결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약을 쓰게 되면 병도 낫지 않고 약 부작용 때문에 평생 고생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일주일, 길어도 한 2주 만에 본인이 느낄 정도로 효과가 있습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한번 해보십시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