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하면 콩을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한다?

채식하면 콩을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한다?

콩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서 별명으로 밭에서 나는 소고기다,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많이 먹으려고 하니까 주로 육류,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데 그건 또 그 나름대로 문제가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단백질을 많이 먹는 대신 몸에 해롭지 않은 것을 찾다 보니까 그게 바로 콩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제가 얘기하는 콩이라는 것은 대두, 메주콩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콩에는 단백질 지나치게 많아 몸에 해로워

콩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고 지방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콩을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는 이유가 기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콩은 골다공증을 예방해준다, 여성의 갱년기 장애를 해결해준다, 또 채식하는 사람들은 고기를 안 먹는 대신에 반드시 콩을 먹어서 단백질을 보충해야 한다,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콩은 먹을 경우에는 조금만 먹어야 합니다.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콩을 안 먹어도 아무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에게는 단백질이 적게 필요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에 들어있는 정도의 단백질로 충분하므로 현미 이상으로 단백질이 많은 콩을 굳이 먹지 않아도 됩니다.

콩을 많이 먹으면 거기에 들어있는 단백질로 인해서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서 몸에서 냄새가 납니다. 소변에도 냄새가 좀 진하고 대변 색깔도 그렇습니다. 그리고 피부가 가렵습니다. 무좀이 악화하고 습진도 악화합니다.

콩은 알레르기나 신장 질환에 악영향 주는 식품

콩(대두)을 먹지 말라고 말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알레르기 병입니다. 알레르기 유발 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확인해놓은 겁니다.

그래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콩을 드시면 안 됩니다. 알레르기란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그리고 기관지천식입니다.

그 외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서 먹으면 안 되는 병이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만성통증, 그런 병에는 드시면 안 되겠습니다.

특히 콩팥이 나빠서 만성콩팥병이 있는 사람은 콩을 많이 먹게 되면 콩에 들어있는 성분이 노폐물의 원인 성분이 됩니다.

그러므로 노폐물이 잘 배설이 안 되는 만성콩팥병 환자는 몸에 노폐물이 많이 증가하여서 요독증이라는 심각한 문제가 생기니까 콩팥이 안 좋은 분들은 절대로 드시면 안 되겠습니다.

콩이나 팥은 밥에 섞어 먹는 정도로 조금만 섭취해야

콩은 밥에 조금 섞어 먹는 정도, 그 정도는 괜찮습니다만 콩으로 한 끼를 대신하거나 콩을 즙 내서 식사대용을 하는 이런 일은 없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콩으로 만든 두부로 한 끼를 대신한다거나 두부를 많이 먹으면 역시 콩을 많이 먹는 것과 같으니까 주의를 해야 합니다.

콩에 관해 이야기하면 팥은 어떤지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콩과 팥은 완전히 다릅니다. 그러나 성분으로 봐서는 콩보다는 단백질이 적지만 여전히 현미보다는 단백질이 많으니 좀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아까 말씀드린 자가면역질환, 알레르기 질환, 콩팥질환 등이 있으면 팥도 안 드시면 좋겠고 드시더라도 아주 적게 드십시오.

팥은 단맛이 나기 때문에 밥에 넣으면 밥이 굉장히 맛있습니다. 그 정도만 드시고 팥으로 식사를 대신하거나 많이 드시는 일은 없어야 되겠습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