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것은 역류, 거꾸로 흐른다는 뜻입니다. 음식은 입에서 식도를 거쳐서 위로 들어가게 되어있는데 위에 있는 음식물이 거꾸로, 식도 쪽으로 올라와서 문제를 일으킨다는 얘기입니다.

음식이 거꾸로 올라오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요즘 이런 병들이 굉장히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습니다.

 

| 위산은 어떤 음식 먹느냐에 따라 분비량 달라져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이 누울 때 위에 있는 음식물이 식도로 잘 올라오니까 눕지 마라, 이런 얘기를 합니다. 그래서 누워서 자지 말고 비스듬하게 기대어서 자라, 그런 얘기가 있는데 얼마나 괴로운 일입니까?

바로 누워서 자도 위 내용물이 식도로 안 올라오게 해야 되는 것이지, 상체를 좀 높여서 고생스럽게 살 수밖에 없다, 이렇게 하면 그건 완전한 치료법이 아니지 않습니까.

아무리 위에 음식물이 올라와도 식도를 상하게 하는 성분이 없으면 괜찮습니다.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상하게 하는 성분이 염산입니다. 위염산, 다시 말하면 위산입니다.

위산은 굉장히 강합니다. 살을 뚫을 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염산이 섞인, 위산이 섞인 음식물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와 버리면 식도에는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산의 특징은 위에 어떤 음식물이 들어오느냐에 따라 많이 나오기도 하고 적게 나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 동물성식품, 매운 채소 먹으면 위산분비 과다해지고 상처 생겨

위산은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는 음식물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단백질로 된 음식을 먹으면 반드시 위산이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나옵니다.

그게 바로 동물성 식품입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입니다. 그것들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나오고 과식하게 됩니다. 결국 식도 쪽으로 올라오게 되면 식도에 염증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단백질이 몸에 필요한 만큼만 적당하게 든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그게 바로 현미, 채소, 과일입니다.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은 위산뿐만 아니라 매운 채소, 그리고 소금, 이런 것들입니다.

그래서 아주 싱겁게 먹고 매운 채소를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마늘, 그리고 양파, 고추, 이런 것들입니다. 드실 때도 아주 조금만 드십시오. 그렇게 하면 역류성 식도염이 없어지고 밤에 편안하게 잘 수가 있습니다.

 

| 복부비만 없애야 음식물 역류 막을 수 있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복압이 높아져 있으면 위가 눌려서 위로 거꾸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복압이 높다는 말은 복부비만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배를 좀 홀쭉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역시 음식을 가려먹어야 합니다.

동물성식품과 가공식품을 먹지 말고, 현미, 채소, 과일을 드십시오. 그리고 적당하게 운동하면 좋겠습니다. 요즘 역류성 식도염이 많은데요. 이것은 대부분 음식을 가려 먹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물론 밤에 누워서 자야 하는데 밤 늦게 누워버리면 위에 음식이 있는 채로 잠들게 되니까 음식물이 식도로 가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위를 충분히 비운 상태에서 잠들어야 하니까 저녁식사를 좀 일찍, 7시나 7시 반 전에는 음식을 다 먹고, 잘 때는 위가 빈 상태로 자면 훨씬 더 유리할 것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