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에 등푸른 생선이 좋다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에 등푸른 생선이 좋다는데

이런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등푸른 생선이 좋다는 소문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등푸른 생선을 드시면 안 됩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등푸른 생선의 단백질은 류마티스 관절염 악화시켜

등푸른 생선이 좋다는 소문의 근거는 등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기름 성분이 염증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입니다.

그런데 등푸른 생선의 기름이 좋다고 하면서 실제로 먹는 것은 등푸른 생선 자체입니다. 등푸른 생선을 드실 때 기름만 먹는 것은 아닙니다. 살을 먹게 됩니다. 등푸른 생선 전체에서 기름이 차지하는 비율에 비해서 살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더 큽니다.

살은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은 몸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등푸른 생선을 드시면 거기에 들어있는 기름을 먹어서 득이 되는 것보다는 살을 먹어서 손해되는 게 훨씬 많습니다.

저는 그런 사례를 많이 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비롯한 자가면역질환 환자가 생선을 먹었을 때 갑자기 증상이 악화하는 것을 자주 목격합니다.

| 등푸른 생선 안 먹어도 치료는 가능해

등푸른 생선의 기름이 좋다고 하는 이유는 거기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 때문입니다. 다른 말로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이 성분이 염증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좋다고 얘기합니다. 그러나 오메가3 지방산을 약으로 만들어놓은 것을 드시려면 돈도 듭니다.

그 성분은 생선 기름에서 뺀 것인데 바다에 있는 생선은 중금속에 오염된 것들이 많습니다. 그런 위험을 안으면서까지 굳이 그걸 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거 아니면 치료가 안 된다면 어쩔 수 없이 먹어야겠지만, 현미, 채소, 과일을 드시면 그걸 안 먹고도 얼마든지 치료할 수 있으므로 굳이 등푸른 생선을 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 등푸른 생선에는 사람에게 필요한 성분 들어있지 않아

등푸른 생선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혈관에 기름때가 잘 낍니다. 그리고 등푸른생선이 통풍을 잘 일으킨다는 점은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또 등푸른 생선에는 사람에게 필요한 성분 중 안 들어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섬유질이 안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안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등푸른 생선을 먹을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