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개에 돌이 생기는 담석증, 돌의 정체는 콜레스테롤

쓸개에 돌이 생기는 담석증, 돌의 정체는 콜레스테롤

담석증이라는 것은 쓸개에 돌이 생긴 병입니다. 사람 몸에는 본래 돌이 없어야 합니다. 그런데 돌이 있으면 아픕니다. 그 돌이 자꾸 상처를 내서 피가 나기도 하고 아픕니다. 그리고 아주 심해지면 구멍이 뚫리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복막염이 생긴다든지 아주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간에서 담즙으로 콜레스테롤 배설 늘면서 침전되어 돌이 되는 것

담석증의 돌의 성분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콜레스테롤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콜레스테롤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담석증이 안 생기게 하려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담석증이 생기는 원리는 이렇습니다.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만들어지고, 또 간을 통해서 배설됩니다. 간을 통해서 배설되는 물질을 담즙이라고 합니다. 쓸개즙이라고 얘기합니다.

이것은 담낭(쓸개주머니)에 모여 있다가 음식을 먹으면 십이지장, 소장으로 배설이 되면서 음식에 들어있는 기름 성분을 유화시켜 조금 쉽게 소화가 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간에서 담즙으로 콜레스테롤을 많이 배설하게 됩니다.

그러면 쓸개즙의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고, 높으면 침전이 되고, 침전이 되어 단단해지면서 돌이 되는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담석증 있다면 콜레스테롤로 인한 다른 질환도 경계해야

요즘 담석증 환자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쓸개를 떼어내는 사람도 매우 많습니다. 쓸개를 떼어내면 아프던 것이 없어져서 완전히 해결됐다고 생각하고 아예 잊고 사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큰 오해입니다.

담석증이 생겼다는 말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뜻이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생기는 결과는 해결했지만, 콜레스테롤이 높은 그 상태는 해결이 안 된 겁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여러 가지 병이 생긴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고혈압, 심장병, 중풍 등 여러 가지 병이 생깁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담석증이 생겨서 수술을 한 분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다른 문제에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담석증이 생기면 아픕니다. 담낭은 오른쪽 갈비뼈 밑에 있습니다. 그래서 오른쪽 갈비뼈 밑이 아픕니다.

그런데 돌이 있어도 전혀 통증을 못 느끼고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아주 갑자기 아프면 응급실에 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데굴데굴 구를 정도로 그렇게 많이 아픕니다.

콜레스테롤 들어있는 동물성식품 먹지 말아야

담석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안 됩니다. 그 음식이 바로 고기, 생선, 달걀, 우유입니다.

담석증이 생긴 사람은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음식을 일절 먹지 않아야 하고 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을 먹으면 이미 생겨있던 돌의 사이즈가 조금 줄어듭니다.

돌은 생기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침전이 되어서 죽처럼 끈적끈적한 상태가 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단단하게 굳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굳지 않은 상태, 즉 돌이 만들어지는 과정 중에는 식물성식품만 먹으면, 다시 말해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음식을 일절 먹지 않으면 돌이 녹아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그런 사람들을 종종 봅니다. 담석증은 살고 죽고 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작은 문제가 아닙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 해야 되는데 관리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동물을 먹지 않고 식물만 먹는 것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