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치료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치료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요즘은 어찌되었는지 과거에는 별로 없던 병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병들의 특징은 병원에 가서 치료해도 잘 안 되는 그런 병들입니다. 대부분 생활습관의 병이죠.

위산 섞인 음식으로 식도에 염증 생겨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것은 위에 있는 음식물이 역류, 거꾸로 올라와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본래 식도는 일방통행입니다.

입에 있던 음식이 식도를 거쳐서 위로 가게 되어있습니다. 위에 있던 것은 다시 식도로 올라오면 안 됩니다.

그런데 간혹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분들 혹시 병이 나거나 술을 많이 드셔서 구토해본 적이 있는지요. 그게 바로 역류입니다. 그것은 정상이 아니고 병에 속하는 것입니다.

역류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위에 있던 음식은 우리가 삼킨 음식과 아주 다릅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어떤 변화를 겪기 때문입니다.

위에 일단 음식이 들어가면 위산이 분비됩니다. 음식물에 산이 섞인 물질입니다. 위산은 아주 강한 산이어서 위를 상하게도 하지만, 그게 식도까지 올라가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역류의 원인은 위 속 높은 압력

위에 있는 음식이 왜 역류를 하는가 하면, 위 속 압력이 높으므로 그렇습니다. 압력이 높다는 말은 위 속에 음식이 너무 많을 때, 과식이죠.

또 위 밖에서 위를 압박할 때, 다시 말하면 복부비만이 있어서 위를 누르게 되면 위에 있던 내용물이 위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물론 물구나무서기를 한다든지 그러면 그럴 수 있지만 그건 일상적인 것이 아니니까 논의할 대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위에 있던 것이 위로 올라와서 식도염을 자꾸 일으키니까 상체를 좀 세워서 위에 있던 것이 위로 올라오지 않게 하자, 그러니까 물리적인 방법으로 어떻게 해결을 해보자, 이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전문가들도 그런 얘기를 많이 하는데요.

그래서 밥 먹은 후에 바로 눕지 말라, 또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바로 누워서 자지 말고 상체를 좀 높여서 자라, 아니면 엎드려서 자라,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그게 얼마나 고생스럽습니까? 저는 생각을 좀 바꿔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위산 분비 많이 시키는 식품 금해야

위에 있던 것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으면 좋지만 살아가다 보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 혹시 트림 한번 해보셨습니까? 위에 있던 것이 음식물은 아니지만 거기에 가스, 이런 것들이 입까지 올라오지 않습니까?

그래서 음식물이 더러 올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올라오더라도 식도를 상하지 않게 하면 가장 좋겠죠. 바로 위에 들어가 있던 음식물이 좀 순하게 되면 좋습니다. 위산이 많이 섞이지 않은 것이면 괜찮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위산이 많이 분비 안 되게 음식을 그렇게 먹어야 됩니다. 그게 바로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금, 커피, 술, 약은 물론 해로운 것이고요.

이런 것들이 위 속에 있다가 식도로 역류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후두염, 충치까지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

올라오는 음식물이 식도까지만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가면 괜찮지만 이게 입까지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까지 올라와서 이를 상하게 합니다. 위산이 섞여있으니까 이가 삭습니다.

그래서 충치가 생긴다거나 혹은 이게 올라와서 목에 어떤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후두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후두염이 있으면 자꾸 목에 이물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기침이 나기도 하고 가래가 생기기도 하고, 또 목소리가 변하기도 합니다. 이게 잠시 올라왔다가 다시 내려가 버리면 음식물이 올라왔다는 것을 못 느끼게 되어서 음식물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갔는데 검사를 해보니 특별한 게 없고 그래서 신경성이다, 이렇게 진단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내용물 순하게 만드는 식습관 가져야

아무튼 역류성 식도염은 괴로운 병입니다. 식도뿐만 아니라 입까지 올라올 수 있으니까요. 자, 이것은 올라오지 않게 물리적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화학적으로 위에 들어있는 음식물이 올라오지만 위를, 식도를 상하지 않게 위 내용물을 좀 순하게 만들어야 되겠습니다.

그게 바로 동물성식품을 먹지 않고 싱겁게 먹고. 맵지 않게 먹고 커피를 먹지 않고. 물론 커피, 술, 약은 금해야겠죠. 그렇게 하면 역류성 식도염은 어렵지 않게 낫습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