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과일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건조과일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요즘 건조과일을 먹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큰 마트에 가보면 건조과일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저도 가끔 사먹는데요.

대부분 껍질 없어서 영양분 부족해

건조과일을 먹는 이유는 다양할 겁니다.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또 오래 두고 먹거나 가지고 다니기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건조과일을 드실 때 조심할 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건조과일이란 보통 껍질을 깎아서 말려놓은 것입니다. 그런데 과일 껍질에 있는 영양분들이 참 중요합니다. 우리가 꼭 먹어야 하는 항산화성분,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같은 성분이 껍질에 집중적으로 들어있습니다.

가능하면 껍질을 벗기지 않은 건조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구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곰팡이 생겼는지 살펴보고 먹어야

그리고 시중에 있는 건조과일에는 대부분 적당한 수분이 들어있습니다. 너무 바싹 말려버리면 딱딱해지기 때문입니다. 수분이 있으면 상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을 상하지 않게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처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건조과일의 단맛을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해 소금을 첨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별로 단맛이 강하지 않은 과일에는 설탕을 넣기도 합니다. 물론 여러 가지 식품첨가물도 들어갑니다. 그래서 곰팡이가 있는지 잘 보면서 먹어야 합니다.

문제는 건조과일에 하얀 분말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상해서 생긴 곰팡이일 수도 있고, 과일 속 당분이 나오면서 말라서 당분 가루가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곰팡이가 있지는 않은지 잘 살펴본 후에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조과일이지만 오래 두면 상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한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높은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

또 하나 주의할 점은 높은 당분입니다. 과일에서 수분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당의 비율이 그만큼 높아진 것이죠. 그러므로 혈당이 높은 분들은 드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과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생과일은 부피가 커서 아주 많이 먹지 못합니다. 하지만 건조과일은 부피가 작아서 많이 먹게 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건조과일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편리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적당하게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