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다가 안 먹다가, 혈압약은 비타민이 아닙니다

먹다가 안 먹다가, 혈압약은 비타민이 아닙니다

혈압약을 먹다가 안 먹어도 괜찮은지, 문제가 생기지 않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혈압 높으면 먹고 낮아지면 안 먹어야

사람이 살아가다 보면 혈압이 올라갈 때도 있고 내려갈 때도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서 혈압약을 먹고 있는 분들 중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날 혈압수치가 낮게 나왔습니다. 그런데 먹다가 안 먹으면 안 될 것 같아서 혈압약을 먹는 것입니다.

혈압약은 혈압이 높을 때 먹는 약입니다. 혈압이 높아서 혈관이 터지는 문제가 생길까 봐 먹는 약입니다. 혈압이 낮으면 터질까 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혈압을 재어본 후 혈압이 높으면 약을 먹는 겁니다. 혈압이 낮을 때는 약을 먹으면 안 됩니다. 혈압이 낮은데도 약을 계속 먹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몸에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습니다.

특히 뇌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안 되면 정신이 혼미해집니다. 기절하게 되는 것이죠. 힘이 빠지고, 주저앉게 되고, 진땀도 납니다.

혈압약을 쓰는 사람은 매일 혈압을 재어보아야 합니다. 수치가 높으면 약을 먹고, 낮으면 끊어야 합니다. 혈압약을 먹다가 안 먹는다고 해서 혈관이 터지거나 막히지는 않습니다.

혈압약은 혈압 수치를 내리는 역할만 합니다. 혈관이 더 막히는 것을 방지해주는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약을 먹는 사람은 항상 혈압을 잴 수 있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소형 혈압계도 많습니다. 여행을 갈 때도 늘 혈압계를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혈압 낮을 땐 절대 혈압약 먹으면 안 돼

혈압약은 혈압 수치가 낮을 때는 먹으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혈압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때 약을 끊으면 될까요? 혈압에는 수축기와 이완기가 있는데요.

수축기 혈압이 130 이하로 내려가면 약을 끊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보통 130 정도 되면 약을 끊어봅니다. 끊었는데 혈압이 다시 높아지면 약을 먹어야 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이 되면 약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수축기 혈압이 130-140 정도일 때는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철저히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혈압은 120, 110까지도 내려갑니다. 혈압이 내려가는 속도에 따라 혈압약을 점차적으로 끊으면 됩니다.

혈압이 낮은데도 약을 쓰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약을 드시는 분들은 이 부분에 꼭 주의를 해야 합니다. 혈압이 낮을 때 혈압약을 먹으면 기절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혈압약은 이러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약이나 비타민 먹듯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