잴 때마다 변하는 혈압, 무엇이 내 혈압일까?

잴 때마다 변하는 혈압, 무엇이 내 혈압일까?

혈압은 잴 때마다 수치가 다르게 나옵니다. 그래서 어떤 게 진짜 내 혈압인지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혈압이 마음에 안 든다고 낮은 수치가 나올 때까지 다시 잽니다. 그래놓고 낮은 수치가 자기 혈압이라고 여기기도 합니다. 이는 자신을 속이는 겁니다.

혈압은 몸 상태에 따라 늘 변하는 것

혈압 수치는 왜 잴 때마다 달라질까요? 기계 고장 때문은 아닐 겁니다. 혈압은 잴 때마다 수치가 다르게 나옵니다. 우리 몸은 혈액을 공급할 양에 따라 혈압을 수시로 변경시킵니다. 우리 몸은 매 순간 다릅니다.

생각, 육체 활동, 몸 상태에 따라 우리 몸은 계속 달라집니다. 그 순간 피를 얼마나 보내야 하는지에 따라 혈압은 계속 변합니다. 혈압은 혈액공급 양을 조절하는 수단이 됩니다.

혈압이 높으면 피가 많이 가고, 낮으면 피가 적게 갑니다. 우리 몸이 피를 많이 받아야 할 때가 있고, 적게 받아도 될 때가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 몸은 우리의 생각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걱정이 있을 때는 혈압이 높아집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속상한 일이 있을 때는 혈압이 올라갑니다.

몸이 아프거나 불편할 때도 혈압이 높아집니다. 대변이나 소변을 참을 때도 혈압이 올라갑니다. 또 아침 혈압이 다르고 저녁 혈압이 다릅니다. 운동 전후, 식사 여부에 따라서도 혈압은 변합니다.

식습관 개선으로 항상 혈압 수치 낮게 유지해야

사람의 혈압은 늘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수치가 달라져도 모두 자기 혈압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혈압 수치가 아주 높지 않다면 혈관이 터질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래서 평소 혈압을 전반적으로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혈압 수치를 유지하려면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합니다. 또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혈압은 늘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수치가 낮게 나왔다고 ‘나는 괜찮다’ 이렇게 안심하면 안 됩니다. 반대로, 한 번 재보고 높다고 해서 너무 걱정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혈압을 재는 것입니다. 매일 재어보고 추이와 평균을 보면 됩니다. 학생들도 한 번 시험으로 진짜 실력을 판가름하기는 어렵습니다.

시험을 여러 번 봐서 평균과 전체적인 상황을 봐야 합니다. 혈압도 마찬가지라고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