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콩팥병에는 물을 적게 마시라고 하는데

만성콩팥병에는 물을 적게 마시라고 하는데

만성콩팥병, 물 적게 마시라는 오해

만성콩팥병 있는 사람들은 물을 적게 마셔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습니까? 만성콩팥병 환자들 중에 몸이 붓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몸이 붓는다는 말은 몸에 물이 많다는 뜻 아닙니까? 그러면 물을 적게 마셔라. 이렇게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물의 성질을 잘 알아야 합니다. 물은 소금을 따라갑니다. 김장할 때, 배추에 소금을 뿌려놓으면 배추가 시들해집니다. 그러면서 물이 생깁니다. 배추에 들어 있는 물이 배추 밖에 있는 소금 때문에 물을 빼앗깁니다. 다시 말해 소금은 물을 잡아당기는 성질이 있습니다.

우리가 소금을 먹게 되면 소금이 몸에 들어가서 물을 잡아당깁니다. 소금으로 인해 몸속에 물이 많아져서 몸이 붓는 것입니다. 소금을 먹으면, 즉 짜게 먹으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소금이 핏속에 있으면 물을 잡아당기니까 핏속에 물이 많아집니다. 그러면 혈액의 양이 많아집니다.

피는 혈관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돌아다닙니다. 공간은 제한되어 있는데, 양이 많아지면 압력이 높아지는 것은 명확한 사실입니다.

몸을 붓게 하고 혈압을 올리는 소금

사람은 소금 성분이 필요합니다. 소금 성분이라는 것은 나트륨과 염소입니다. 염소는 무시해도 됩니다. 염소는 나트륨을 따라다니기 때문에 나트륨만 잘 관리하면 염소 관리는 저절로 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염소가 아니라 나트륨입니다. 나트륨은 사람에게 필요합니다.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적게 필요합니다. 나트륨이 적게 필요하다는 증거는 아주 많습니다. 우리 사람 몸은 몸에 한 번 들어온 것을 잘 배설하지 않으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질을 무시하면 안 됩니다.

갓난아기들이 이유식을 하면 언제부터 소금을 줍니까? 적어도 돌은 지나서, 한 살 반쯤 됐을 때 간을 조금 줄지 모르겠습니다. 만약에 생후 1년 동안 소금을 안 줬는데도 아이에게 문제가 없다면 그 기간은 소금을 안 먹어도 괜찮은 것입니다.

우리는 1년에 소금 한 번 먹는 게 아니라 하루 3번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습니다. 소금이 몸에 많으면 물을 잡아당겨서 몸이 붓습니다.

특히 콩팥이 안 좋은 사람들은 소금 배설이 잘 안 됩니다. 소금은 물에 씻겨서 나가는데, 콩팥의 배설 기능이 잘 안 되니까 소금이 몸 밖으로 잘 안 나갑니다.

건강한 사람은 좀 짜게 먹어도 약간 붓지 몸이 퉁퉁 붓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만성콩팥병 환자는 당장 심하게 붓습니다. 콩팥 기능이 나쁜 사람은 소금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아서 몸에 소금 성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물을 많이 잡아당기니까 몸이 심하게 붓습니다.

만성콩팥병,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 이유

물은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물이 노폐물을 씻어내기 때문입니다. 물을 적게 먹으면 오줌 색깔이 굉장히 진해지지 않습니까?

그 색깔이 노폐물이라는 말은 아닙니다만, 적은 물에 노폐물을 많이 농축하여 내보내야 하니까 충분히 배설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줌의 양이 많아야 하므로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콩팥이 안 좋다고 물을 적게 마시면 그만큼 노폐물이 충분히 배설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노폐물이 많아서 많이 배설해야 하는데, 물을 많이 먹으니 몸이 붓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물 때문이 아니라 소금 때문입니다.

만성콩팥병으로 기능이 아주 나빠져서 투석해야 하는 상태가 되더라도 소변의 양은 별로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 말은 사람은 콩팥 기능이 아주 나빠지기 전까지는 물을 충분히 배설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물은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안 되지만, 적어도 하루에 1.5L는 마셔야 합니다. 동시에 소금은 아주 적게 먹어야 합니다만, 안 드시면 좋겠습니다.

만성콩팥병, 소금을 줄이려는 노력 필요

나트륨이 들어 있는 상태,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소금을 많이 먹지 않습니까? 김치, 된장, 고추장, 젓갈 등을 즐겨 먹습니다. 또 가공한 식물성 식품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가공식품에는 다 소금을 많이 넣습니다. 그래야 맛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만성콩팥병, 물에 대해서 잘 아셔야 합니다. 그것은 물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고 소금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꼭 아셔야 합니다.

만성콩팥병이 있으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하기 위해서라도 소금을 적게,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물을 적게 드시려고 하지 말고 소금을 적게, 혹은 안 드시려고 노력하는 것이 만성콩팥병에 대한 올바른 치료 방법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