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식물식하며 고혈압약 끊기

현미식물식하며 고혈압약 끊기

Q. 현미식물식 하면서 고혈압약은 언제 끊나요?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현미식물식을 시작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혈압약을 언제 끊어야 하는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약을 끊는 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약을 너무 빨리 끊어도 안 되고 너무 늦게 끊어도 안 되지 않습니까?

혈압약을 먹는 이유는 혈압이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있습니다. 혈압약을 쓰고 안 쓰고 하는 것은 주로 수축기 혈압을 보고 결정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이 되면 약을 씁니다. 그 이하가 되면 약을 쓰지 않습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기 119 이하, 이완기 79 이하입니다.

수축기 혈압 119는 정상이고, 120은 정상은 아닙니다. 정상이 아니라고 바로 당장 약을 쓰지는 않습니다. 140을 넘으면 약을 씁니다. 120~139까지는 정상은 아니지만 약을 쓸 정도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그대로 두면 안 되고 뭔가 조치해야 합니다.

Q. 혈압약을 빨리 끊었는지, 늦게 끊었는지 아는 방법이 있나요?

고혈압이 있어서 혈압약을 먹는 상태에서 현미식물식을 시작합니다. 그러면 혈압이 내려갑니다. 혈압이 내려가면 약을 빨리 끊어야 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을 넘으면 약을 쓰고, 119 이하 정상이면 약을 끊어야 합니다.

약을 끊고 나서 혈압이 조금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혈압이 조금 올라간다고 당장 약을 다시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을 안 넘으면 약은 먹지 마시고, 생활습관을 고쳐서 혈압을 119 이하로 내려가게 해야 합니다.

만약에 혈압약을 너무 늦게 끊으면, 다시 말해 수축기 혈압이 119 이하로 내려갔는데도 약을 끊지 않으면 저혈압으로 인한 문제가 생깁니다. 어지럽고 힘이 없습니다. 정신도 맑지 못합니다. 따라서 혈압약을 쓰면서 현미식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매일매일 혈압을 재야 합니다.

혈압은 하루 중에 혈압이 가장 높은 아침 식전에 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혈압이 140을 넘으면 약을 써야 하고, 119 이하가 되면 약을 끊어야 합니다.

현미식물식을 하면 혈압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내려갑니다. 그러므로 벌써 혈압이 내려갔나 생각하지 마시고, 매일 혈압을 재야 합니다.

현미식물식을 하면서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어떤 것을 먹고는 혈압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항상 나의 혈압이 어떤지를 관심을 가지고 매일 혈압을 재서 그에 알맞게 조치해야 합니다.

Q. 혈압약을 먹었다가 안 먹었다 하면 몸이 상하지 않나요?

어떤 분들은 혈압약을 먹었다 안 먹었다 하면 몸이 상하지 않느냐고 걱정하십니다. 약을 먹으려면 꾸준히 먹고, 안 먹으면 계속 안 먹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혈압약을 먹었다가 안 먹었다 한다고 해서 몸이 상하는 것은 아닙니다. 약을 끊어야 하는데 계속 먹는 경우, 혹은 약을 먹어야 하는데 계속 안 먹는 경우가 더 해롭습니다.

혈압을 매일 재서 그에 맞게 혈압약을 먹거나, 안 먹어야 합니다. 물론 약을 안 먹고도 혈압이 안 올라가게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원칙은 그렇습니다.

Q. 현미식물식 시작할 때, 혈압약 먹으면서 하나요? 끊고 하나요?

“혈압약을 먹으면서 현미식물식을 할까요? 아니면 현미식물식을 시작할 때 아예 약을 끊고 시작할까요?” 고혈압 환자분들이 이 질문도 많이 하십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현미식물식을 시작할 때는 현재까지 하고 있던 것을 그대로 하면서 현미식물식을 시작해야 합니다.

약을 먹던 사람은 먹는 대로, 안 먹던 사람은 안 먹는 대로 시작하면 됩니다. 그러다 혈압이 내려가면 약을 끊으면 되는 것입니다. 약을 끊고 현미식물식을 시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혈압약을 너무 일찍 끊게 되면 혈압이 안 내려갑니다. 혈압을 쟀는데 140 이상인데, 이미 약은 끊었다면 너무 빨리 끊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대로 혈압이 119 이하인데도 여전히 약을 먹고 있다면, 혈압약을 끊었는데 재보니까 119보다 너무 많이 낮은 상태라면 혈압약을 너무 늦게 끊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물론 몸이 좋아져서 혈압이 119 이하라면 괜찮습니다. 그러나 병적으로 너무 혈압이 낮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혈압약을 먹으면 이게 몸에서 완전히 빠져나갈 때까지 적어도 3일 정도는 걸립니다. 약을 끊어도 3일 정도는 약의 기운이 남아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고혈압 환자분들은 매일매일 혈압을 재서 즉시 조치해야 합니다. 혈압이 내려가서 혈압약을 끊어야 하는데도 약을 하루 이틀 더 먹는 일이 생기면 안 됩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