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기 힘든 밀가루, 밀은 쌀과 다릅니다

끊기 힘든 밀가루, 밀은 쌀과 다릅니다

단백질 함량이 쌀보다 높은 밀

밀가루 음식이 몸에 안 좋다는 것은 알지만, 이걸 못 끊어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세상에 밀가루 음식을 안 좋아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저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저는 조심하고 거의 먹지 않습니다.

밀은 쌀과 다릅니다. 다른 점이 여러 가지 있지만, 특히 단백질의 함량이 다릅니다. 현미에는 칼로리 비율로 단백질 함량이 8% 정도 됩니다. 반면 밀은 12~14% 정도 됩니다. 밀은 단백질 함량에 따라서 박력분, 중력분, 강력분 이렇게 다르게 부릅니다. 그러니까 단백질이 꽤 많이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단백질은 몸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밀가루 음식은 알레르기 유발 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정했습니다. 알레르기는 염증입니다.

밀가루 음식을 멀리해야 하는 이유

그런데도 밀가루 음식을 못 끊어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느냐면 밀가루 음식은 쫄깃쫄깃하거든요. 글루텐이라는 것이 많이 들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밀가루 음식은 가루음식입니다. 가루음식은 오래 안 씹어도 되니까 먹기 편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다양한 식품을 만들 수 있죠. 밀가루로 만든 음식이 얼마나 다양합니까?

밀가루 음식은 발효시켜서 먹는 것이 많은데, 사람들은 발효식품을 좋아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들을 다 가지고 있죠. 그래서 서양에서 빵을 많이 먹는데, 그 식습관이 동양으로 많이 보급되고 있지 않습니까?

요즘 젊은 사람들이 빵을 참 많이 먹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밀가루 음식을 좀 멀리할 수 있을까요?

알면 달라집니다. 사람의 행동은 이해가 되면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밀가루 음식이 막연하게 몸에 좀 안 좋다고 하더라, 하는 정도로는 행동이 바뀌지 않습니다. 밀가루에는 단백질이 더 많이 들어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아셔야 하는 것입니다.

“백미보다 현미가 낫다”는 말과 같이 “흰 밀가루보다는 통밀가루”가 훨씬 낫습니다. 그런데 통밀가루로 나온 음식이 별로 없습니다. 통밀가루 음식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통밀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요.

통밀빵이라든지 통밀국수라든지 이건 다 흰 밀가루에 가까운 통밀가루로 하는 것이지 진짜 통밀가루는 아닙니다. 쌀은 100% 현미가 많지 않습니까?

두 가지를 확실히 알게 되면 밀가루를 점점 멀리하게 됩니다. 첫째는 단백질이 너무 많이 들어 있다는 것, 둘째는 진짜 통밀가루는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밀가루 음식을 먹어서 생기는 문제

사람은 습관의 동물이고 적응의 동물입니다. 조금 적게 먹게 되면 그게 자연스러워지고 나중에 밀가루를 먹고 싶은 생각이 많이 줄어듭니다. 어쩌다 한 번씩 먹을 수는 있지만 적극적으로 찾아 먹지는 않게 됩니다.

밀가루로 인해 생기는 문제가 굉장히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밀가루 알레르기입니다. 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속이 불편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러분들 밀가루 음식을 먹고 속이 불편할 때 가루음식을 먹어서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쌀가루 음식을 먹으면 속이 그렇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밀을 먹었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밀은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위산을 많이 분비시키는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밀가루 음식을 멀리하는 첫걸음은 바로 밀은 어떤 성질인지, 어떤 식품인지 확실히 아는 것입니다. 그렇게 알고 나서 밀가루 음식을 적게 먹게 되면 그로부터 생기는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거죠.

밀가루 음식을 못 끊어서 걱정하는 분들은 확실히 아셔야 합니다. 말은 쌀과 많이 다릅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