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속 건강과 식이 2 – 먹는 것과 잇몸

입속 건강과 식이 2 – 먹는 것과 잇몸

이번 시간에는 먹는 것과 잇몸 이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에 대해 모르는 분은 없습니다. 잇몸은 말랑말랑하고 부드럽습니다. 색깔은 선홍빛입니다. 그런데 잇몸 상태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 따라 변화합니다.

잇몸 아프면 영양이 부족한 식습관 가지게 돼

잇몸이 아프면 무척 고통스럽습니다. 잇몸 통증의 원인은 염증, 즉 치은염입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붓고 아프며 피가 나기도 합니다.

하루에 세 번 음식을 씹어야 하는데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참으로 힘듭니다. 아프면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가 없어서 몸이 야위게 됩니다. 그런데 군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근육이 빠져버립니다.

음식을 적당하게 먹지 못해서 근육이 빠지면 아주 애를 먹게 됩니다. 근육이 빠지기는 쉽지만, 근육을 다시 만드는 것은 아주 어렵습니다. 운동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잇몸이 아프면 음식도 가루 음식, 푹 익힌 음식 등 부드러운 것만 찾게 됩니다. 그런데 음식을 이렇게 만들면 영양분이 많이 파괴됩니다. 곡식의 껍질을 벗기거나 하여 부드럽게 처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또 요리를 과하게 하면 영양분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잇몸이 아프면 음식도 신선하게 먹기가 힘듭니다. 몸에 좋은 신선한 음식들은 약간 단단하기 때문입니다.

잇몸 염증, 동물성식품 먹으면 더 많이 생겨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혈액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발에 동상이 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너무 추우면 발에 피가 잘 가지 않고 피가 식어버립니다. 그래서 동상이 생깁니다.

신체 부위에 피가 적게 가면 그곳에 염증이 쉽게 생깁니다. 고무줄 같은 것으로 신체 일부분을 동여매면 금방 썩고 염증이 생깁니다. 마찬가지로 잇몸에 피가 적게 가면 염증이 생깁니다.

물론 살다 보면 몸에 염증이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음식에는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바로 항산화 성분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식물성식품에만 들어있습니다.

반면, 어떤 음식에는 염증을 잘 일으키는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그 음식들은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고기, 생선, 달걀, 우유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혈관이 좁아지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또한, 동물성식품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반면 신선한 식물성식품, 그러니까 현미, 채소, 과일에는 항산화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 문제가 되는 것은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이 많으면 염증이 유발됩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모두 알레르기 유발 식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대표적인 염증 질환입니다.

항산화 성분 많고 단백질 없는 식물성식품만 먹어야

잇몸 염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혈관을 넓혀야 합니다. 혈관을 넓히려면 동물성식품을 안 먹고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야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에는 단백질이 적고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식물성식품만 먹으면 잇몸 염증이 쉽게 낫습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냄새도 납니다. 잇몸 염증은 통증뿐 아니라 냄새 때문에도 큰 문제가 됩니다.

어떤 음식을 먹는지에 따라 잇몸 염증 발생 가능성이 달라집니다. 또 이미 생긴 염증도 음식을 잘 가려먹으면 빨리 나아집니다. 음식을 가려먹는 것은 구강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동물성식품을 끊고 식물성식품만 먹으면 잇몸 질환은 금방 나아집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처음에는 잇몸이 조금 아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만 지속하면 금방 나아집니다.

잇몸 염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있다면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잇몸 염증은 약을 먹는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음식만 바꾸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