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속 건강과 식이3 – 먹는 것과 치조골

입속 건강과 식이3 – 먹는 것과 치조골

먹는 것과 치조골 이상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치조골은 흔히 쓰는 용어는 아닙니다. 치(齒)는 이, 조(槽)는 구유라는 뜻입니다. 구유는 짐승들에게 먹이를 줄 때 쓰는 밥통으로 움푹 들어가 있습니다. 골(骨)은 뼈라는 뜻이죠.

이를 뺀 후에 만져보면 움푹 파여 있습니다. 치과에서 이를 빼고 나면 솜을 안에 넣어서 꼭 물고 있으라고 합니다. 이처럼 치조골은 이를 붙잡고 있는 이의 집입니다. 요즘 이 치조골에 문제가 있어서 고생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치조골 건강 상태는 먹는 음식에 따라 달라져

치조골은 이를 붙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치조골이 녹아서 문제가 생깁니다. 치조골이 녹아버리면 이가 흔들거리게 됩니다. 잘못하면 빠지기도 합니다. 다쳐서 이가 빠지는 건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아무 이유 없이 이가 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가 빠져서 임플란트를 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그런데 이를 심으려고 해도 치조골에 문제가 있으면 쉽지가 않습니다. 새로 심으려고 해도 조건이 되지 않아 고생을 더 하게 되는 것입니다.

치조골은 이를 붙잡고 있는 뼈인데요. 뼈는 일반적으로 뼈는 칼슘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칼슘 이외에 인, 마그네슘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되어 있지만, 뼈를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성분은 칼슘, 단백질 두 가지입니다.

요즘은 단백질이 모자라서 치조골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이 칼슘 부족 때문에 생기는 이상입니다. 그런데 치조골은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는지에 따라 단단해지기도 하고, 물러지기도 합니다.

식물성식품 안 먹으면 뼈를 이루는 칼슘 부족해져

요즘 칼슘 부족 현상이 큰 문제입니다. 칼슘이 부족해지는 것에는 크게 세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째, 칼슘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만 먹는 경우입니다.

둘째, 칼슘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지만 몸에서 흡수가 잘 안 되는 경우입니다. 셋째, 칼슘을 잘 먹고 몸에서 흡수도 잘 되지만 계속 배설이 되는 경우입니다.

칼슘이 들어있는 음식을 제대로 먹지 않으면 칼슘이 부족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우유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과거보다 우리는 우유를 많이 먹습니다.

그런데 저희 세대는 유제품을 많이 먹지 않고 자랐습니다. 그런데도 이가 쉽게 빠지는 문제 같은 것은 별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유제품을 많이 먹는데도 칼슘이 부족해서 문제입니다.

그 이유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물성식품 섭취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즉, 현미를 안 먹기 때문입니다. 현미에는 백미에 비해서 칼슘이 60% 정도 더 들어있습니다.

또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녹색잎채소는 잘 먹지 않고 백색 잎채소를 먹습니다. 녹색 잎채소는 쓴 맛이 나기 때문에 사람들이 피합니다. 그래서 칼슘 섭취량이 부족한 것입니다.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식습관이 문제

칼슘은 몸에서 흡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칼슘이 흡수되려면 비타민D가 필요합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받으면 몸속에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요즘은 햇빛을 피하려고만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모자 등으로 햇빛을 가립니다. 결과적으로 칼슘 흡수가 매우 적어졌습니다.

칼슘 배설도 많아졌습니다. 산성식품을 먹으면 칼슘이 배설됩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동물성식품이 바로 대표적인 산성식품입니다. 반면, 알칼리성 식품은 식물성식품인데 섭취가 부족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과도한 설탕 섭취입니다. 지금 우리는 한 끼 식사를 설탕으로 대신한다고 할 정도로 설탕을 많이 먹습니다. 1년 설탕 섭취량이 26kg으로 엄청납니다. 그러다 보니 이가 녹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또 뼈라는 것은 적당히 야물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단단한 음식을 잘 먹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단단해지지 않습니다. 운동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하듯, 이도 자꾸 운동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너무 부드러운 음식만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 먹으면 치조골 문제 쉽게 해결될 것

이러한 이유로 요즘 치조골이 녹는 문제가 많습니다. 이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치조골 문제의 근본 원인은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는 식습관입니다. 또 부드러운 음식만 찾기 때문에 치조골이 단단해질 수 없는 것입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드셔보십시오. 흔들리던 잇몸이 얼마 안 가서 굉장히 단단해집니다. 이를 뺀다고 예약까지 해두었던 분들이 현미, 채소, 과일을 먹고 짧은 시간 안에 나아지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치조골 이상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 그리고 임플란트를 예정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현미, 채소, 과일을 드셔보십시오. 잇몸 뼈가 단단해지고 좋아질 겁니다. 꼭 한 번 해보시죠.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