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채식의사의 고백>(원제: The starch solution)을 읽고서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원제: The starch solution)을 읽고서

 

 

튼튼기쁨한의원 천미희입니다.

 

최근에 재개정판이 나오게 된  존 맥두걸 박사님의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을 다시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채식과 건강의 관계에 대해 처음 접한 책이 바로 이 책이었습니다. 그 뒤로 인터넷 검색을 해서 베지닥터의 <채식이 답이다>를 읽게 되었고, 하비 다이아몬드의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존 맥두걸 박사님의 <자연식물식> 등을 읽었지요.

그러고선 아 채식이란 것이 아힘사(불살생)의 원칙을 지키는 수행에도 필수이지만, 영양학적으로 아주 훌륭하게 건강을 지켜주는 식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더 공부하고자 베지닥터(채식권하는 의료인 모임)에 가입하게 된 것이죠.

 

이 책의 처음 부분을 보게 되면 맥두걸 박사님이 어떻게 채식을 하게 되었는지, 그분의 삶을 돌아보는 내용이 나옵니다.

맥두걸 박사님은 어린 시절부터 육식과 유제품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변비와 여드름 심한 과체중으로 고생하다가 18세에 중풍에 걸려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서 의사의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결국 의대에 들어가서 의사가 되어 자기처럼 고통받는 환자들의 성인병이 왜 낫지 않는가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하와이에서 근무하던 도중 동양인 이민 1세대들은 90살이 되어서도 혈압약 당뇨약도 필요없이 날씬하고 건강하게 사는데 2세대 3세대로 내려오면서 미국인과 같이 젊어서부터 비만하고 혈압 당뇨 등으로 고생하는 것을 목격하게 되죠. 그 이유를 연구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식습관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것에 대해 심도깊은 공부를 하시게 됩니다. 그 결과 미국식 식사(동물성음식 위주의 식사)가 몸을 망치고 자연식물위주의 식사가 인체를 이롭게 하며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해준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 뒤로부터 자연식물식을 전파하는데 일생을 바치시게 됩니다.

 

책의 내용은 녹말음식 위주의 식사(자연식물식)가 왜 건강한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궁금해하는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이 이어지죠.

 

1. 최소 13,000년 전부터 녹말은 모든 건강한 인류의 주된 식사원료였다고 합니다. 쌀 옥수수 조 감자 밀 고구마 콩 등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했죠. 또 현대에도 아시아국가 사람들은 서양인보다 날씬하고 대부분 쌀밥과 식물을 주식으로 합니다. 지방을 먹으면 우리의 배와 엉덩이에 허벅지에 지방이 쌓입니다. 그러나 녹말음식은 포만감과 상당한 영양과 에너지를 제공하면서도 몸속에 지방을 거의 저장하지 않습니다.

 

2. 동물성 식품은 단백질과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같이 가지고 있는데, 이 음식들을 주식으로 하면 과도한 단백질 식사로 인해 신장이 약해지고 지방은 인슐린 저항성을 만들어 심장병과 중풍 당뇨의 원인이 됩니다. 또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여 혈관을 막히게 하므로 심장병과 중풍의 원인이 되죠.

 

3.그렇다면 단백질은 어디서 섭취하나?

사람의 일일 단백질 필요량은 40-60g 정도이며 감자나 현미등의 통곡물, 콩 등을 섭취하면 대부분 저절로 채워집니다. 동물성 음식은 단백질과 더불어 비만과 성인병을 유발하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함유해서 그것을 같이 먹게 되지만, 식물성 음식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어 비만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몸에 필수적인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비타민 단백질이 섭취가 가능하죠.

 

4.칼슘은 어디서 섭취를 해야 하는가?

칼슘 또한 십자화과 식물인 브로콜리나 양배추 케일(최강의 식물식 참고) 등에 많으며 다른 식물들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 칼슘은 식물의 칼슘에 비해 체내흡수율이 낮으며 유지방을 같이 섭취하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은 콜린 캠밸 선생님의 “무엇을 먹을 것인가”(the china study)에 보면 필리핀 소아들에게 간암 발생 확률을 확연히 올렸다는 연구결과가 있지요.

 

유제품과 육류를 많이 먹기로 유명한 북미지역과 북유럽은 골다공증 환자 비율이 제일 높고, 동물성 식품을 적게 먹는 아시아와 아프리카는 골다공증이 많이 낮습니다. 우유를 먹어 칼슘을 보충했다는데 왜 골다공증은 이 나라들에서 더 많을까요?

 

육류는 피를 산성화 시키므로 그 피를 중화시키기 위해 뼈에서 칼슘이 배출되어 몸 밖으로 나가게 되므로 뼈가 약해져 골다공증이 심해지게 되는 것이죠.

 

5.채식주의자 중에 뚱뚱한 사람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식물성 기름에 절여지고 식이섬유를 다 깍아버린 백미 백밀가루 백설탕 백색 조미료, 감미료로 만들어낸 가공 탄수화물은 그 자체로 혈당을 올리고 살을 찌도록 만듭니다. 채식주의자 중에서 비만하면서 당뇨환자가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6.생선은 그러면 먹어야 하는가?

생선의 오메가3는 실제로 해조류가 합성한 것(알파리놀렌산)을 생선이 먹어서 생긴 것이지 생선에서만 만들어지는 기름이 아닙니다. 바로 해조류를 먹으면 되지 굳이 생선 기름을 섭취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해조류의 알파리놀렌산을 먹은 다음 긴 사슬 형태의 오메가-3지방산인 DHA로 전환시키는 것이 생선뿐이므로 생선을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 인체에서도 충분히 해조류가 만든 알파리놀렌산으로부터 DHA를 생산해냅니다.

 

7.영양제로 보충이 안 되는가?

하는 등 우리가 채식을 하게 되면서 궁금한 가장 기본적인 대답들이 이 책에 나와있습니다.

 

저 또한 완벽한 자연식물식(현미채식)은 아니지만 채식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전혀 하지 않았음에도 6년에 걸쳐 8-10키로 정도 저절로 살이 빠지고, 채식으로 피가 맑아져 말초 순환이 좋아지면서 시력이 2.0이 되었으며, 평생 지병으로 앓았던 피부병에서 자유로워졌습니다. 어릴 때부터 피부병(화폐상습진)으로 양한방민간요법을 안해본 것이 없었고 돈도 많이 썼지만 그때뿐이고 다시 재발하고 재발했던 것이 결국 채식으로 나았지요.

장이 좋지 않아 무척 고생도 많이 했었는데, 그것 또한 근본적으로 치료가 되었지요.

 

자연식물식은 다이어트에도 좋고 피부병을 근본치료하며, 말초순환을 좋게 하고, 근골격계 관절통증을 예방해주며, 소화기질환을 낫게 해줍니다. 또 여성의 생리통과 자궁질환을 사라지게 하는 지속가능하면서 좋은 치료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읽어보시고 이 책을 통해 채식에 가까워지셔서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지시고 심신의 건강과 행복에도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